본문 바로가기

Methodology/GTD

0. GTD (Getting Things Done).. 뭔가요?


GTD (Getting Things Done)
  => David Allen이 고안한 개인의 일정관리와 업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론.


Getting Thins Done: The Art of Stress-Free Productivity
<끝도 없는 일 깔끔하게 해치우기> - 공병호 번역 (한국어 번역판, 2010년 절판)


모든 열린 고리(Open Loop)를 머리에서 꺼내어, 외부에 기록하자.
 => 기억하기 위해 힘을 쓰지 않게 함임. 생각이 섞이지 않기 위함임.


'열린 고리' 들을 규칙적으로 검토하며 처리하자.
 => 처리시 한번에 한가지 생각만 하기! (열린고리를 외부에 기록한 이유임)


[GTD 프로세스]
1. 수집 (Collect)

=> 열린 고리 수집
=> 수집함(In-box) 준비
=> 물리적 수집 후, 머리속의 생각들을 밖으로 내보냄


2. 처리 (Process)
=> 수집함(In-box)에 모여진 것들을 하나씩 처리.
  (위에서 부터 하나씩. 꺼낸 것은 다시 수집함에 집어넣으면 안됨!)


3. 정리 (Organize)
=> 적절히 분류(역할에 따른 분류가 아닌 상황에 따른 분류!). 리마인더 설정
(예시. @집/@회사/@동아리/@어디서나)


4. 검토 (Review)
=> 주기적인 검토. (Weekly Review)
=> 검토시, 수집/처리/정리/검토 모두 다 수행
 

5. 실행 (Do)
=> 실행. 달력에 있는 (그날 혹은 제시간에 꼭해야 하는) 항목이 가장 최우선.
=>  (상황에 따라..) 무엇을 할까 적절히 선택.
(처리할 수 있는 상황인가? 시간은 충분한가(얼마나 걸리나)? 장소는 어디인가?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? )



[GTD 바탕화면 : http://anabubula.com/ ]

[링크]
http://www.davidco.com - 'David Allen Company' 공식 홈페이지
http://ko.wikipedia.org/wiki/Getting_Things_Done - Wiki백과